프로그래밍을 접해보지 못한 주변 분들이 저에게 물어봅니다. 프로그래밍이 무엇인가? 배우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모르겠다. 게임 만들기 난이도 등 질문을 주시는데요. 저는 프로그래밍은 컴퓨터에게 어떤 일을 처리하기 위한 순서와 연관성을 작게 나열해서 조립하고 상호작용을 컴퓨터가 이해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명세하는 과정이고 프로그래밍 언어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러한 언어들은 제작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답하고 있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밍에 가장 쉽게 입문하는 방법을 유니티 게임엔진을 통해 게임을 만들며 배우는 것이라 생각하고 그 이유를 작성해보았습니다.
1.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방법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다면 책의 함정에 빠지지 말고 최소한의 문법만 익히고 아는 선에서 여러 차례 무엇이든 만들어보면서 배워가라고 조언해줍니다. 문법을 잘 알아야 만들어볼 텐데 먼저 만들어보라는 것은 논리상으로는 말이 안 되긴 합니다만 이게 반대로 돼야지 배워가는 문법의 존재의 이유를 알 수 있기에 학습이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입문할 때 잘못 생각한 점은 입문 책을 다 이해하지 못하면 프로그래밍을 시작할 수 없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이런 착각은 영어 사전을 외우지 못하면 영어를 못한다와 별만 다르지 않은 어리석은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요점 -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생각해볼 내용
- 최소한의 문법만 익히고 배운 문법 안에서 책에서 제공하는 예제가 아닌 직접 생각한 것을 만들어본다.
- 예제에 없는 코드를 작성해보면서 새로 배우는 문법들에 대해 필요성을 인지한다.
- 배운 내용만 가지고도 만들 수 있는 것을 인지하여 서두를지 않는다.
2. 프로그래밍 입문 경험
저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정식적인 과정을 거친 사람도 아니고 책을 보고 공부하거나 머리가 비상하거나 하는 공부를 잘하는? 뛰어난 사람들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제가 프로그래밍을 접하게 된 이유는 어렸을 적부터 하던 게임들을 하는 것을 넘어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프로그래밍을 하면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에 서점에서 구할 수 있는 C, C++, Java 등 입문 서적을 보기 시작한 것입니다. 다만 책으로 공부를 해도 알맹이는 이해할 수가 없었고 이런 것들을 왜 알아야 하는지 책으로 얻은 지식으로는 어떻게 게임을 만드는지 이해가 안 돼 문법책 조차도 끝을 못 보고 수차례 포기했었습니다.
요점 - 프로그래밍 입문 경험
- 학습 진행 시 문법에 너무 치중하여 집중할 경우 오히려 흥미를 잃고 포기하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 유니티 게임엔진으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한 이유
프로그래밍을 포기한 상태에서 2017년쯤 유니티 게임엔진을 알게 되었고 유니티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프로그래밍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유니티로 게임 제작과 프로그래밍 학습 2가지를 다 이루었고 그 이후로 게임 제작이 취미가 되었습니다. 다른 학습법과는 다르게 유니티는 시각적으로 코딩한 내용의 결과를 바로바로 볼 수 있어서 다른 매체와는 다르게 학습이 용이했습니다. 대표로 사용되는 언어가 C#인데 C#은 배우기도 싶고 인기도 높아서 입문하기에 좋은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요점 - 유니티 게임엔진으로 프로그래밍 입문의 장점
- 유니티에서 게임을 제작하면서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코드 내부적으로 연결되는 사항들을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하여 문법 학습 때 이해할 수 없던 부분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유니티에서 사용되는 C# 언어는 사용성이 좋고 선호되는 언어로 C#을 배울 경우 다른 언어도 쉽게 익힐 수 있다.
4. 유니티 게임엔진 및 프로그래밍 언어 소개
유니티는 비디오 게임의 개발 용이하게 하도록 돕는 게임 엔진이면서 게임 외로 3D 애니메이션 및 건축 시각화,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통합 제작 도구입니다. 유니티는 게임 개발자가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광고나 게임 리소스를 합리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에셋스토어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간 소득 기준으로 라이선스 비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부담이 없는 조건입니다. 네이버에서 서비스 중인 메타버스 제페토(ZEPETO)도 유니티로 만들어졌습니다.
유니티 게임 개발 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C#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NET 프레임워크 기반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으로 Java 언어와 비슷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c#언어는 단순하고 배우기 쉬워서 높은 생상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수익화 관련 유니티의 대표 서비스인 유니티 애즈의 개선을 위해 대형 광고 플랫폼 합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기사를 찾아보면 대부분 주식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개발을 하는 입장에서 보면 수익화 쪽에 구현이나 안정적이 단가가 나오는 것이 큰 부분이고 이런 부분을 유니티 자체에서 해결하려고 한다는 점을 보면 앞으로도 더 번창하고 개발자에게 유익한 기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점 - 유니티 게임엔진 소개
- 유니티는 게임 개발 외에도 여러 분야에 활용될 정도로 가치가 높다.
-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게임엔진과 여러 관련 플랫폼 운영으로 게임 학습의 자료들이 풍부하다.
- 최신 트렌드에 맞는 가상현실이나 메타버스에 실제 이용되고 있다.
- 광고 관련 유니티 수익화 서비스 개선을 위해 대형 광고 플랫폼의 합병을 진행할 정도로 진취직
5. 결론
처음 프로그래밍에 입문하시거나 게임 제작을 해보고 싶은 분들은 유니티 엔진을 통해 C#언어로 입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어서 유니티에 입문 시 필요한 C# 구성 설치 및 기본 문법에 관한 내용을 정리할 예정입니다.
'유니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유니티 컴포넌트를 찾는 방법 - GetComponent (0) | 2022.09.15 |
---|---|
[Unity] 스크립터블 오브젝트 사용 방법 - Scriptable Object (0) | 2022.09.14 |
[Unity] 구글 시트에서 데이터 읽어오기 (0) | 2022.09.04 |
[Unity] 2022 구글 애드몹 광고 통합 튜토리얼 (0) | 2022.09.03 |
[Unity] 간단한 머지 게임 만들기 (1) | 2022.09.02 |
댓글